구글 애드센스 신청을 위한 삽질
구글 애드센스를 향한 열망(?)으로 요 며칠을 보내고 있습니다.
얼마 전 도메인을 구입하고 블로그에 2차 도메인을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신청에 도전!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시작하기] 버튼을 눌렀는데 에러가 뜨네요.
404. That’s an error.
어쩌고 저쩌고...

이 화면만 몇 시간째 보다가 그 옆에 [로그인] 버튼 눌러보니 들어가집니다.
그런데 들어가 보니
[유튜브용 애드센스]가 비활성 상태라고 합니다.
생각해 보니 꽤, 엄청 오래전에 유튜브용 애드센스를 신청했던 기억이 납니다.
저는 유투버가 아닙니다. 그냥 언젠가 이리저리 기웃거리던 시절에 신청을 했었던 모양입니다.
당연히 수익조건이 되지 않아 신청만 되어 있었다가 비활성 되었던 것이지요.
유튜브용 애드센스가 비활성 되어있어서였는지는 모르겠지만 새로운 애드센스 신청방법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검색해 보니 유튜브용 애드센스와 블로그(콘텐츠)용 애드센스는 신청 경로가 다르다는데, 새로운 신청을 위한 경로는 나와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일단 유튜브용 애드센스를 해지해 보았습니다.
유튜브용 애드센스를 해지했더니
{유튜브용 애드센스가 해지 신청이 완료되었다.}라는 메시지 외에 {해지한 계정을 복구할 수 있다.}는 [복구버튼]만 있을 뿐 무언가 할 수 있는 게 없었습니다.
여전히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위에서 보았던 404 에러가 떴고 [로그인] 버튼을 눌러 로그인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화면만 보였습니다.
{혹시 이전에 신청했다가 이번에 해지한 유튜브용 애드센스 때문일까??}
{그럼 유뷰브용 애드센스의 해지가 완료되면 가능해지는 걸까??}
{회사 아이피주소가 이상하던데 그게 문제일까??}
(회사 아이피주소는 생소하게 172.로 시작합니다. 보통은 192.로 시작했던 거 같은데..., 그래서 핸드폰으로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에 접속해서 시도해 봤지만 마찬가지였습니다. ㅎㅎ;;)
그렇게 고민하다가 퇴근을 했습니다.
저녁을 먹고 노트북을 켰지요...
그리고 [시작하기] 버튼을 눌렀습니다.

두. 둥!

그동안 그토록 보고 싶었던 화면이 나왔습니다.
404. 에러는 그냥 구글의 문제였습니다.
이후에는 애드센스 신청을 마쳤습니다.
신청도중에 알아볼 몇 가지 문제를 적어봅니다.
1. 애드센스의 광고 코드를 블로그 html <head>에 삽입해야 하는데, 2차 도메인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한 경우, 2차 도메인에서는 관리페이지로 접근할 수 없는데 1차 도메인으로 연결된 블로그 관리페이지에서 삽입해도 상관없는지....?
(2차 도메인 주소로 블로그에 들어가면 로그인이 풀립니다.)
=> 일단 애드센스 신청이 완료된 상태이므로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두고 볼 일인 거 같습니다.
2. 블로그의 글들이 노출되고 방문자들이 발생할 때, 1차 도메인 주소로 유입되는지 아니면 2차 도메인 주소로 유입되는지?
=> 더 검색을 해봐야 하겠지만, 일단은 구글 서치콘솔에 1차와 2차 도메인 모두 등록을 해 놓은 상태이니까 유입량이나 경로 등을 모니터링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애드센스 신청을 위한 삽질을 일단락합니다.